손금주 총선 출마선언 ‘사당화되고 있는 지역위원회’바로세우겠다.
상태바
손금주 총선 출마선언 ‘사당화되고 있는 지역위원회’바로세우겠다.
  • 영산강닷컴 정문찬기자
  • 승인 2023.12.14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정인 중심의 지역위원회 운영, 지방공천 개입, 패거리정치, 줄 세우기 정치 안 하겠다.
- 나주시와 화순군 민생회복과 경제 발전 인구증가 최우선시 하겠다.
-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고 책임을 묻겠다.
- ‘당지지율 80% 안되는 현역의원 퇴출시켜야’중앙당에 요구!
231214-★손금주출마기자회견 사진1
231214-★손금주출마기자회견 사진1

 

 전남 나주시 · 화순군 선거구의 손금주(52) 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14일 2024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 지난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손 후보는 이날 자신의 사무실에서 열린 출마선언을 통해 “가장 시급한 문제는 정치”며 “상명하복식의 줄 세우기와 내편 아니면 적으로 만드는 현실, 제왕적 지역위원장의 사당화는 민주주의를 역행하고 나주, 화순의 발전을 막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 이어서 특정인 중심의 지역위원회 운영과 지방선거 공천개입, 패거리 정치, 줄 세우기 정치를 당선 후 배우자 정치를 안 하겠다고 선언하고 “깨끗한 선거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돈과 조직을 앞세운 부정한 선거를 하지 않겠다”며 “민주주의를 역행하고 있는 지역 정치를 반드시 개혁하겠다”라고 말했다.

 공약으로 “나주시와 화순군 경제적 발전과 인구증가를 최우선한 ‘농촌 살리기 10년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을 살리고 에너지, 백신, 6차 산업 활성화를 통해 도농 복합도시로서 전라남도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소멸의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손 전의원은 “참여형 공약을 활성화하겠다”며 “플랫폼을 통해 지역민과 함께 만들고 차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겠다”라고 말했다.

 다음으로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고 책임을 묻겠다”며 “검찰 수사권으로 야당탄압과 정적제거에 몰두한다”며 “국민의 삶을 최우선에 둬야 함에도 윤정권은 국민이 잠시 위임해 준 대통령이란 자리를 사적으로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손 전의원은 “20대 국회의원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작성하고 탄핵소추위원으로 국정농단을 단죄했다”며 “그 경험으로 22대 국회에서 윤성열 정권을 심판하고 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 손 후보는 “우리가 어쩌다 정권을 빼앗겼냐”며 “민주당의 토대이자 미래인 호남의 정치인들이 대선보다 각자 총선에 준비에 정신이 팔려 윤석열 정부에 정권을 뺏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호남 선거구 민주당 지지율 80% 미치지 못하는 현역의원은 과감하게 퇴출시기고 범죄전력이 있고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부적격자 역시 과감하게 배제시켜야” 한다며 중앙당에 ‘현역 퇴출’과 ‘엄중한 심사’를 요구했다. 이어 “이것이 호남인이 바라는, 평생 민주당만 바라봐온 호남의 민주당원이 바라는 민주당의 혁신이다”라고 주장했다.

 손 후보는 광주고와 서울대학교 국문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를 마쳤고, 제40회 사법고시에 합격해 서울행정법원 판사 등을 지낸 뒤 제20대 국회의원, 국회 박근혜 탄핵소추위원단 위원, 국회 산자위 법률안 심사소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 현재까지 국회의원 나주시화순군선거구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는 손 후보 뿐이다.

※ 주요 경력

-(전)20대 국회의원

-(전)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위원단 위원

-(전)서울행정법원 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