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남평 “차라리 광주로 편입하자”

정부합동청사 광주 첨단지구 배정 반발 확산
책임론 대두…추석 이후 주민 결의대회 예정

광주·전남 정부합동청사 예정지가 광주 첨단지구로 확정되자 유치를 기대했던 나주 남평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아예 광주로 편입하자는 목소리도 터져나오는 등 여론이 들끓고 있다.
13일 영산강환경문화애호연대모임은 성명을 통해 “이 나라의 정치 행정의 작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에 대해 나주시민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지방합동청사 광주시 첨단지구 확정에 대해 나주시장과 나주시의회 시의원 및 국회의원은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최모씨도 나주시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남평읍민은 분노와 실망감으로 통탄하며, 울분을 참을 길이 없다”는 등 비난글이 잇따랐다.
일부 주민들은 민선 3기동안 지역발전과 교육 등 각종 분야에서 불이익과 소외를 받아왔다며 광주시 남구로 편입하자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남평 주민 김모씨(37·여)는 “민선3기 동안 각종 불이익과 소외를 받아와 지역발전을 위해 합동청사 유치를 위한 각종 집회와 성금모금, 세미나 등에 빠짐없이 참석했으나 결과가 허무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아예 광주시 남구로 편입하자는 주민청원 서명운동을 펼치자는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고 전했다.
시민들의 격렬한 항의 속에 남평읍과 나주시 일원에서는 연일 촛불집회가 열렸으며, 신정훈 시장은 정부종합청사에서 3박4일간 단식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행정자치부의 청사부지 공식 발표 이후 ‘허망한 남평장’이라며 허탈감에 빠진 주민들은 추석 이후 추진상황 결과보고와 함께 주민 결의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합동청사 유치를 호언장담하던 나주시는 이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 없이 침묵으로 일관, 남평읍 주민들의 반발과 함께 따가운 눈총을 사고 있다. 주민 반발이 고조되자 시는 지난 11일 청사유치 추진부서는 쏙 빠진 채 긴급간담회를 갖고 설득에 나섰으나, ‘장미빛’ 청사진으로 불만 무마와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유치업무를 추진해오던 자치발전기획단 관계자도 “공개할 만한 별다른 추진 상황이 없어 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그동안 합동청사 유치를 위한 각종 제안서를 중앙정부에 제출하고, 5천여만 원의 시민 공개 성금 모금 활동을 펼친 바 있어 이에 대한 결산과 책임 규명이 요구되고 있다. 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