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형 마을기업 신청 서두르세요
상태바
행안부형 마을기업 신청 서두르세요
  • 영산강닷컴 정문찬기자
  • 승인 2021.12.1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31일까지 접수…내년 연 1회 공모로 축소-

 

전라남도는 지역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마을기업’ 지정을 희망하는 법인을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2022년 행안부형 마을기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올해까지는 연 2회 공모했으나, 내년부터 연 1회로 줄기 때문에 참여를 바라는 법인은 서둘러 신청해야 한다.

마을기업 필수교육을 이수하고, 지정 요건을 충족한 법인이 대상이다. 다만 최소 5명 이상의 회원이 출자하고 출자자의 70% 이상이 지역 주민이어야 한다. 청년이 주축인 청년 마을기업은 시군별 청년 인구비율에 따라 출자자의 30~50% 이상이 34세 이하의 청년이면서, 50% 이상이 지역 주민이면 된다.

모집 규모는 신규 마을기업 17개소, 재지정 마을기업 13개소, 고도화 마을기업 7개소 등 37개소 내외다. 심사 결과 여건 등에 따라 규모는 조정될 수 있다.

선정된 마을기업은 인건비, 운영비, 시설 및 자산취득을 위한 사업비를 3년간 최대 1억 원을 지원받는다. 마을기업 컨설팅 및 홍보·판로 등 혜택도 주어진다.

전남도는 도내 마을기업이 이번 공모 사업에 선정되도록 시군, 유관기관과 연계해 희망 기업을 발굴한 후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을기업 설립을 바라는 법인은 전남도 누리집(www.jeonnam.go.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사업장이 있는 시군 마을기업 담당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전남도 사회적경제과(061-286-5032)나 전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061-285-7180~3)로 문의하면 된다.

2022년부터는 연 2회 공모 1회로 줄었고, 지정 취소된 기업 중 취소 사유를 해소하고 재기 의지와 함께 지정요건을 다시 갖추면 재기 마을기업으로 지정받을 수 있다. 재기 마을기업은 3년간 성실히 지정요건을 유지하면 차후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재도약을 위한 컨설팅, 공공구매, 판로지원 등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장정희 전남도 사회적경제과장은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마을기업이 자립하도록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며 “내년부터 연 1회만 공모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법인은 서둘러 접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남지역 행안부형 마을기업은 총 195개소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많다. 올해 전국 우수 마을기업으로 순천 서당골이 선정되고, 2020년 여수 송시마을에 이어 올해 영광 지내들이 ‘모두애 마을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전남도도 행안부 시․도지원기관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