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닻 올렸다
상태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닻 올렸다
  • 영산강닷컴 정문찬기자
  • 승인 2021.02.04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전진기지




■ ‘꿈의 시작,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 세계적 수준 컴퓨팅 성능 갖춘 ‘국가 데이터센터’ 구축 착수

- NHN(주)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에 2100억원 추가 투자

- 문재인 대통령 “AI강국 대한민국의 꿈 실현시켜줄 전진기지 될 것”

- 이용섭 시장 “AI, 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문화콘텐츠 등 지역 주력산업과 융복합시켜 광주만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할 것”

- “데이터기본법 제정 등 AI 관련법 정비, 규제완화, 집중적인 지원” 건의
210204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_GJI5946_1
210204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_GJI5946_1
210204 GIST 인공지능대학원 현판식
210204 GIST 인공지능대학원 현판식
210204 GIST 인공지능대학원 현판식
210204 GIST 인공지능대학원 현판식
인공지능산업단지_홍보용 조감도
인공지능산업단지_홍보용 조감도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 거점이 될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4일 착수식을 갖고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 ‘인공지능 강국 대한민국’이란 담대한 여정을 본격 시작했다.

광주광역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꿈의 시작, 광주’라는 슬로건으로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정우진 NHN(주) 대표,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지역 주요인사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국민의례, 문재인 대통령 영상축사, 주제영상 상영, 인공지능 광주시대 추진사항 및 향후계획 발표, 국가 인공지능데이터센터 소개, 투자협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축사를 통해 “광주 첨단3지구에 자리 잡을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에는 창업, 연구, 인재양성 인프라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들어선다”면서 “이 곳은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켜줄 전진기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는 민주주의와 오월정신으로 노사화합의 지역상생형 일자리를 최초로 만들어내 전국 곳곳으로 확산 중이며, 이제 다시 인공지능으로 앞서가고 있다”면서 “정부는 지역상생형 일자리처럼 광주의 꿈이 더 많은 지역, 더 많은 청년들에게 전달되도록 인공지능 열기를 지역과 민간으로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지역별 대표산업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인공지능 지역 거점화를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균형 뉴딜을 적극 뒷받침해 수도권과 지역간, 도시와 농촌간 격차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용섭 시장은 ‘인공지능 광주시대’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직접 발표하고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조성해 광주가 인공지능 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시장은 “광주에 조성되는 인공지능 산업융합집적단지는 거대한 데이터 댐과 세계적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 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심장이 될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어 “이번에 구축되는 AI데이터센터에 모아지는 데이터는 누구나 공유할 수 있도록 완전히 개방돼 각종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최적의 클라우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다”면서 “특히 광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분야를 인공지능과 융복합시켜 광주만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시대발전을 선도하는 소명의식, 강한 문제의식과 도전정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창의성과 상상력이라는 광주시민들의 특별한 DNA가 세계적 수준의 AI집적단지와 결합돼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AI광주시대를 열고 AI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다”면서 정부에 데이터 기본법 제정 등 인공지능 관련법 정비와 규제완화, 그리고 집중적 지원을 건의했다.

이어 광주광역시는 NHN(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과 광주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NHN은 2100억원을 추가 투자해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 ▲광주인공지능 R&D센터 구축 및 전문인력 채용 ▲NHN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또 NHN은 2023년 AI데이터센터 개통 전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기업들에게 올해 4월부터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우진 NHN(주) 대표는 “인공지능은 미래를 위해 우리나라가 집중해야 할 핵심영역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각광받고 있는 첨단기술들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기 위해 데이터센터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첨단3지구에 국내 최대 규모인 88.5페타플롭스의 연산성능의 데이터센터 구축을 완료해 기업, 연구기관, 대학들의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지원해나가는 한편, 지역IT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역랑 있는 기업들을 계속해서 발굴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단3지구에 들어서는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는 인공지능 데이터 댐, 국내 최고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된다.

특히 2023년까지 건설되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기반으로 88.5페타플롭스(PF), 107페타바이트(PB)로 국내 최대 규모, 세계 톱10 수준으로 구축된다. 현재 운영 중인 누리온 5호기보다 3배 이상 빠른 수준이다.

창업·벤처부터 유니콘 기업까지 일관 환경 하에서 연구·제품개발·상품서비스 실행까지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고, 인공지능 연구를 위한 개발도구, 개발언어, 솔루션 등 다양한 개발환경 및 SW솔루션 서비스를 최적화해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기반 산업인 AI 반도체를 검증·실증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 상품개발부터 상품 판매활동까지 전 주기적 지원을 위한 플랫폼도 운영한다.

 

 대통령 영상 축사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대통령 영상 축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광주시민 여러분!

오늘 상생과 문화의 도시 광주가

사람중심 인공지능 시대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광주 첨단3지구에 자리 잡을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에는

창업, 연구, 인재양성 인프라와

세계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들어섭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켜줄 전진기지가 될 것입니다.

담대한 도전에 함께해 주신 광주시민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기업,

이용섭 광주시장님을 비롯한 광주시 관계자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광주는 민주주의와 오월정신으로

노사화합의 지역상생형 일자리를 최초로 만들어 냈습니다.

광주가 시작한 지역상생형 일자리는 전국 곳곳으로 확산중이며

이제 광주는 인공지능으로 다시 앞서가고 있습니다.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를 위해

앞으로 4년간 6천 2백억 원을 투자하고

천 2백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NHN이 2천 백억 원을 투자하고 직접 운영하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고의 슈퍼컴퓨터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1억 톤 이상의 영화를 저장할 것입니다.

이미 광주과학기술원을 비롯한 광주전남의 대학들은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에서 양성된 청년 인공지능 인재들이 세계시장에 도전하여

광주를 세계적인 인공지능 창업도시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광주산업단지는

글로벌 기업을 유치할 여건도 갖추었습니다.

LED, 센서 같은 광산업을 토대로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산업을

인공지능으로 혁신할 역량이 충분합니다.

광주가 인공지능 대표기업들과 함께

인공지능 1등 국가 대한민국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광주시민 여러분!

정부는 지역상생형 일자리처럼 광주의 꿈이

더 많은 지역, 더 많은 청년들에게 전달되도록

인공지능의 열기를 지역과 민간으로 확산하겠습니다.

지역별 대표산업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인공지능 지역거점화를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균형 뉴딜을 적극 뒷받침하여

수도권과 지역 간, 도시와 농어촌 간 격차를 줄여나가겠습니다.

데이터 기본법 제정을 비롯한 인공지능 관련법과 규제 개선에 속도를 내고,

데이터댐과 데이터 고속도로를 활용한 창업지원을 통해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오늘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착수식이

국민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시대로 가는 노둣돌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이용섭 시장 발표자료

■ 꿈의 시작 광주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o 오늘 우리 광주는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과 착수식이 열리는 뜻깊은 날입니다.

광주의 꿈, ‘인공지능 광주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o 먼저, 오늘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축하 영상을 보내주신

문재인 대통령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그동안 많은 도움을 주시고 오늘 우리시와 함께 행사를 주최해주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님, 고맙습니다.

o 아울러 바쁘신 일정에도 귀한 걸음 해주신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님,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님,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님,

그리고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 왜 광주는 AI를 선택했는가?

o 왜 광주는 인공지능을 선택했을까요?

우리 광주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시대정신과 대의를 좇아 역사의 물꼬를 바로 돌린 정의로운 도시 의향이지만 그동안 오랜 차별과 소외로 인해 경제적으로는 많이 낙후되어 있습니다.

o 그렇다면, 뒤처진 광주가 어떻게 해야 앞선 도시들을 추월할 수 있을까요?

인류역사상 3번의 산업혁명이 있었고 그 때마다 국가와 도시의 운명이 바뀌었습니다.

o 저는 광주가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가 시대정신과 경제질서가 완전히 뒤바뀌는 4차 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바로 ‘인공지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o 우리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AI Hub 광주를 꿈꾸기 시작했습니다.

■ 왜 대한민국은 AI광주를 선택했는가?

o 우리에게 드디어 AI중심도시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2018년 11월 정부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로 하여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을 신청하도록 했습니다.

o 다른 지자체들은 SOC사업을 신청했지만, 우리 광주만 유일하게 R&D사업인 AI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을 신청해서

2019년 1월, 예타면제 정부지원사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리 광주시가 공동으로

광주첨단 3지구에 5년동안 약 6,200억원을 투입해

세계적 수준의 AI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 역사의 고비마다 시대를 이끌었던 민주‧인권 도시 광주가 이제

AI 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는 소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AI집적단지의 3대 성공조건

o 인공지능 산업융합집적단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조건을 갖춰야 할 것입니다.

첫째는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갖춘 AI특화 데이터센터가 구축돼야 하고

둘째는 인공지능 인재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는 기술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하고

성공할 수 있는 AI생태계 조성이 필요합니다.

o 이렇게 되면 광주AI집적단지는 거대한 데이터댐과

세계적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심장이 될 것입니다.

① 슈퍼컴퓨팅 데이터센터

o 산업사회 발전의 핵심동력이 ‘전기’였다면 AI시대의 전기는 ‘데이터’입니다.

o 오늘 투자협약과 동시에 착수식을 갖는 국가AI데이터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세계적 수준입니다.

현재 국내 최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누리온 5호기로 성능이 25.7펩타플롭스로 세계 17위입니다.

이번에 광주에 구축되는 AI데이터센터는 이보다 3배 이상의 수준인 88.5펩타플롭스로 세계적으로도 10위 안에 듭니다.

■ NHN이 만드는 데이터센터

o 오늘 우리시는 국내 3대 클라우드 사업자인 주식회사 NHN과

데이터센터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합니다.

2023년까지 건설되는 국가AI데이터센터는 국비 900억원이 투입됩니다.

여기에 NHN이 2,1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o 아울러 NHN은 광주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전문 인재들도 양성할 것입니다.

o 또 NHN은 2023년 AI데이터센터 개통 전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기업들에게 올해 4월부터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AI허브 광주를 실현하는 데 NHN은 든든한 협력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 국가AI데이터센터의 특징

o 이번에 광주에 구축되는 AI데이터센터에 모아지는 각종 데이터는 누구나 공유할 수 있도록 완전히 개방되어 각종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들을 육성할 수 있는 최적의 클라우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o 또한 기업‧연구기관‧대학들은 자기들이 개발한 기술, 상품, 서비스의 성능과 효과를 이곳 데이터 실증센터에서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o 이제 어떤 산업도, 상품도, 서비스도 인공지능과 결합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o 특히 우리 광주는 주력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분야를 인공지능과 융복합시켜 광주만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o 우리 광주는 지난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었고, 자동차와 에너지 분야 규제자유특구로도 선정되어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② AI인재양성 및 공급

o 인공지능 경쟁은 인재 경쟁이라고 할 정도로 인재 확보가 성공의 관건입니다.

o 지난 한 해 코로나19와 싸우는 중에도 70개가 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AI 기업들이 광주를 찾았습니다. 이들 기업들이 가장 먼저 하는 질문이 ‘수도권에 있어도 인재확보가 어려운데, 광주에 가면 인재 확보가 가능하겠냐‘는 것입니다.

o 우리 광주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치원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인재 양성 사다리를 구축하여 스스로 인재 양성에 나섰습니다.

특히 광주과학기술원 GIST는 인공지능 대학원을 설립해서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하고 있고, 전남대, 조선대 등 지역대학들은 AI융합대학 등을 신설했습니다.

o 또한 기업들이 바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인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우리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6개월 과정의 인공지능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기 수료생 155명을 배출했고, 올해 3월 2기를 모집합니다.

o 우리 광주에 둥지를 트는 AI기업들에게 인재가 원활하게 공급되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③ 세계적 수준의 AI 생태계 조성

o 기술과 아이디어, 상상력과 창의력이 있는 젊은이들이 배낭 하나 메고 광주에 오면 창업해서 성공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o 먼저 기술력과 상상력을 어떻게 사업화할지 막막해하는 청년 창업가들을 위해 인공지능종합지원센터에서 AI 창업 멘토를 지원합니다.

o 다음 단계로 창업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1,100억원의 AI투자펀드를 조성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펀드 규모를 7천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o 또한 창업가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의료, 교육, 주거, 문화 환경이 잘 갖춰진 도심에 AI창업캠프 문을 열어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 이렇게 출발한 스타트업들이 죽음의 계곡, 데스밸리를 넘어 스케일업,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종합지원센터에서 맞춤형 문제해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I데이터센터까지 완성되면 광주는 그야말로 세계적 수준의 AI 생태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 기대효과

o 앞으로 우리 광주는 어떻게 바뀔까요?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안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활용하는 사람 중심의 AI 글로벌 선도도시로 완전히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o 시민들은 의료‧에너지‧금융 등 생활밀착형 My Data를 데이터 센터에 기증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AI플랫폼을 통해 생활문제들을 해결할 것입니다.

광주시정은 AI기반으로 전면 혁신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o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창업 1천개, 일자리창출 7천개, 융복합 AI인재 5,150명이 양성되어 우리 광주가 AI 일등국가를 뒷받침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o 아울러 우리 광주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의 수요와 공급의 양방향 관리 등을 통해 국내 최초로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o 또한 노사상생의 광주형 자동차공장에서는 금년 9월부터 가솔린 완성차가 생산되지만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친환경자율주행차로 빠르게 전환해 미래 자동차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AI광주시대를 열겠습니다!

o 불과 2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AI Hub 광주)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실이 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최고의 선택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o 기회는 위기의 옷을 입고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는 비대면 디지털 사회를 가속화시켜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준비해온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o 또한 광주시민들의 특별한 DNA, 소위 「시대발전을 선도하는 소명의식, 강한 문제의식과 도전정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창의성과 상상력」을 세계적 수준의 AI집적단지와 결합시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AI광주시대를 열겠습니다.

o 끝으로 정부에 데이터 기본법 제정 등 인공지능 관련법 정비와 규제 완화 그리고 집중적 지원을 건의드립니다. 아울러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