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상태바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 영산강닷컴
  • 승인 2020.11.20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제243회 군의회 2차 정례회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최기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제243회 군의회 정례회를 맞아,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군민 복지증진에 애쓰시는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생업에도 군정발전에 따뜻한 성원으로 함께 해주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사상 유례없는 긴 장마와 집중호우 피해,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으로 모든 경제활동이 침체되고, 군민생활은 그 어느 해보다도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를 비롯한 700여 공직자는 ‘함께 하면 된다’는 일념으로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고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우리군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이 계속되었습니다만,

군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방역수칙 준수로 큰 위기상황 없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우리군에서 먼저 실시한 복지‧요양시설 종사자에 대한 전수검사는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되었습니다.

또한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광주‧전남 최초 현금성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직접 지원하였고, 전 군민에게 20만원 재난기본소득도 지급하였습니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에「국가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등 총53건에 790억원을 반영해서, 우리군 최초 8,000억 예산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년 연속 ‘전국 지방자치 일자리 대상’을 수상하였고, 과기부「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구축사업」460억원, 농림부「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253억원 등 총44개 사업에 904억여원이 중앙부처 공모에 선정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화순 국화향연’은 코로나19로 취소되어 아쉬움이 있었지만, 철저한 방역관리와 온라인 사전예약으로 코로나로 지친 군민의 몸과 마음을 달래주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군정 여러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은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최기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내년은 민선7기 출범 이후 그동안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화순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과 지역경제 회복, 저출생․고령화 등 넘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 속에 더욱 빛나는 화순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화순에 사는 자부심”을 높이고 “명품화순” 실현을 위한 정책들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명품농업 육성으로 미래농업을 선도하고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화순군만의「맞춤형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해서 생산·가공·유통뿐만 아니라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바다 없는 화순의 역발상을 실현한「내수면 양식단지」는「수산식품 거점단지」와 연계해서 새로운 6차 산업의 롤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스마트팜」 단지 조성 등 최첨단 농업을 집중 육성해 미래농업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아열대작목 실증재배 등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소득작목’을 개발‧보급하겠습니다.

둘째, 포스트코로나 시대 화순형 신성장산업을 발굴․육성 하고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촘촘한 생활방역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화순형 뉴딜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신성장산업인「바이오 신약 소재개발․상용화」「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구축사업」유치를 발판 삼아「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화순 생물의약산업단지와 백신산업특구가 ‘국가 백신산업의 전초기지’로 발돋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지원센터」건립과「생물의약 제2산업단지」조성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누구도 소외없는, 사람이 먼저인 따뜻한 포용복지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여성‧장애인‧노인회관 등이 함께 위치하는「세대연대복합센터」를 화순의 「대표 랜드마크」로 건립하고, 아동‧여성‧고령 3대 친화도시를 완성해서 모든 세대가 어울려 살고 싶은 ‘행복한 복지화순’을 실현하겠습니다.

초고령화 시대 노인 통합돌봄과 일자리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1,000원 버스」운행은 전국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농촌형 교통복지 모델’로 완성하겠습니다.

넷째, 청년에게는 미래 희망을, 지역에는 활력이 넘치는 젊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청년‧인구문제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화순 마더센터」와 「가족센터」를 조기에 건립하고, 국공립어린이집․다함께 돌봄센터 확충 등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결혼장려금 지급, 신혼부부 주택구입 이자지원,「청년센터」준공 등 다양한 청년 유입 및 자립기반 정책을 시행하고 지원조례도 조속히 정비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건립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관광산업 다변화를 통해 관광객 500만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먼저 비대면 관광콘텐츠 발굴, 관광 캐릭터 개발 등 화순만의 색깔있는 고품격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추진하고,

「화순적벽」은 환경과 개발이 조화를 이루는 화순의 대표 관광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세계거석테마파크」조성은 영산강유역 고대역사문화권 사업과 연계 확대 개발하고,「정율성, 주자묘 등 능주권역 관광자원화 사업」은 중국 관광객 유치 글로벌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의료연계형 치유의 숲」조성으로 의료‧힐링관광에 적극 대응하면서,「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는 완공을 서둘러 노후된 도곡온천 관광단지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지난 해 61만여명이 방문하며 전남 대표축제로 자리매김 한 「화순 국화향연」은 온‧오프라인 융합형 축제로 전환하여 관광객 500만 시대를 이끌겠습니다.

여섯째,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안전이 일상이 되는 스마트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화순읍 구도심은「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여 경제와 문화의 새로운 중심지로 탈바꿈해 나가겠습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취약지 생활여건 개조사업도 적극 추진해서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긴급재난에 대응 「스마트 재난구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세먼지 저감, 상수도시설 현대화, 읍면‧마을단위 도시가스 및 LPG 배관망 구축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끝으로, 소통과 신뢰의 감동행정 구현으로 군민들의 화순사는 자부심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군민 행복공감대화 운영 등 생활현장의 목소리를 행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고, 공직사회는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군민들께 약속드린 공약과 정책들도 임기 내 달성을 목표로 적극 노력하고 태양광, 풍력 등 지역 현안문제는 군민에게 실익이 되도록 의원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최기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군정 역점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최대한 절약하면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양해를 해 주신다면 예산안 세부내용은 기획감사실장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내년도 군정운영과 예산안에 대해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11. 19.

화순군수 구 충 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